신생아 특례대출 주택구입 vs 전세자금 대출 금리 한도!! LTV vs DTI 차이?!!

신생아 특별대출, 주택구입, 전세자금 대출 금리 한도는 얼마이며, 대출에 필요한 LTV와 DTI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출산 장려를 위해 2024년부터 저리로 고액 대출을 제공하는 건설국토교통부의 신생아 특별대출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이 상품은 출시 3주 만에 3조원이 넘는 대출 신청이 이뤄졌다.

이 자금을 사용하여 집을 구입하거나 임대 보증금으로 사용하거나 재융자 대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신생아 특별대출 조건

본 대출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자녀를 둔 가정에 한해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생아 특별대출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가구여야 합니다.

이런 가구들에게는 대출 재융자에 좋습니다.

다만, 차환대출은 기존 대출잔액 범위 내에서만 가능하며, 원칙적으로 대출권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다만, 기존 대출금이 배우자 중 한 명의 명의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두 사람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으려면 가구 연소득이 1억3000만원, 자산총액이 4억6900만원 이하여야 한다.

아이를 낳을 때 서민이나 중산층에게만 지원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주택가격은 9억원 미만이어야 하며, 수도권의 경우 전용면적 85㎡ 이하이어야 한다.

분양권이나 조합원 입주권 보유자도 이 조건을 충족하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대출신청일 기준 2년 이내에 출산한 무주택가구에 한해 대출이 가능하므로, 부부 중 1인이라도 주택을 보유하면 대출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사실혼 부부나 자녀가 있는 미혼가구도 혼인신고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실혼 자녀 상속권은 어떻게 청구하나요?!
!
재산분할과 위자료를 요구할 권리가?!

2. 신생아 특별대출 한도

위 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5억원까지 신생아 특별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출금액 대비 비율인 LTV가 최대 70% 이내여야 한다.

또한, 차입자의 연소득 대비 부채상환액의 비율인 DTI는 60% 이내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최초 주택 구매자는 LTV의 최대 80%까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신생아 특별대출 금리 우대

신생아 특별대출 금리는 1~2% 입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우수하고 아래 소개된 우대금리를 모두 적용하시면 연 1.6%의 낮은 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금리를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우대금리입니다.

신생아 특별대출의 우대금리는 아래와 같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청약저축 납입횟수 및 청약기간에 따라 연 최대 0.5%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전자부동산계약을 통해 주택을 구입하면 금리 0.1%를 추가로 인하받을 수 있다.

또한 출산 관련 금리 우대 혜택이 제공되며, 2년 이내에 둘째 아이를 낳으면 자녀 1인당 0.2% 금리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2년 이후 출생한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 1인당 0.1%의 금리 인하가 적용됩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했을 때 받는 이자율 1.6%는 최근 시장의 고금리에 비하면 정말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재융자나 주택구입, 전세보증금으로 활용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나만 몰랐던 주차계좌 이율은?!
가입하기 전에 장단점을 알아야 하나요?!
!

4. 신생아 특별대출 신청자

본 상품은 대출신청일로부터 2년 이내에 출산한 부모만 이용 가능한 상품입니다.

따라서 신혼부부뿐만 아니라 30~40대 분들도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경우라면 대상이 됩니다.

2022년 12월 31일 이전에 태어난 자녀는 대상이 아니며, 임신 중이거나, 신청일 현재 입양인이 있습니다.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지원책이기 때문이다.

5. 신생아 특별대출 신청방법

본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전국 모든 은행에서 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 상품은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등 5개 은행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해당 조건을 충족하여 신청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매매계약서 또는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시고, 신분증 및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반 디딤돌 및 지원대출과 동일한 절차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펀드 바로가기
▶임대보증금 가입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
!
집주인이 거부하거나 변경한다면?!

6. 신생아특별대출, 주택구입, 전세대출, 대출

1) 신생아 특별대출 주택 구입

신규 주택구입 특별대출은 기존 디딤돌대출의 조건을 확대한 것입니다.

이 대출은 연 가계소득 1억3천만원 이하인 사람이 이용할 수 있다.

금액은 기존 한도의 두 배로 늘어나 더 많은 가족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산조건은 주택 구입 시 소득금액이 600만원 미만, 대상 주택이 최대 9억원 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이며, DTI(총부채 가치 비율)는 60% 이내, 일반 LTV(대출 가치 비율)는 70% 이내이다.

첫 주택 구입자의 경우 최대 80%의 LTV 세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30년, 거치기간은 최대 1년까지 가능하며, 금리는 소득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연소득이 850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1.6~2.7%의 이자가 적용되고, 연소득이 8500만원~1억300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이자가 적용된다.

2.7~7.3%의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우대금리 조건에 따라 대출금리는 신생아 1인당 0.2%씩 추가로 인하되며, 이 인하된 금리는 최대 15년간 유지될 수 있다.

2) 신생아특별대출 및 예금대출

대출 한도는 수도권과 지방 모두 최대 3억원이다.

소득 범위에 따라 금리 조건이 다르게 적용되며, 소득 7,500만원 미만은 1.1~2.3%, 7,300만원 초과~1억 3,000만원 미만은 2.3~3.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우대금리 적용기간은 기본적으로 4년이며, 추가 출산을 포함합니다.

도시 금리 인하 혜택과 신청 기간 연장이 가능해 최장 12년까지 특별 금리가 적용된다.

7. LTV DTI 차이

대출에 항상 등장하는 금융 용어인 LTV와 DTI의 차이점을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대출 한도와 금리를 계산하는 기준이 되는 데다 금융 전문가가 아니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1) LTV(담보인정비율)

LTV는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액의 비율을 뜻한다.

예를 들어 집값이 5억원이고 LTV가 70%라면 최대 3억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이는 주택 구입 자금을 계획할 때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LTV는 주택시장의 안정과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위해 규제되며, 금융기관이나 지역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2) DTI(총부채상환비율)

DTI는 연간 소득에 대한 모든 부채에 대한 연간 원금 및 이자 지불 비율을 나타냅니다.

즉, 개인이나 가구가 소득 대비 부채상환 부담을 얼마나 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는 차주의 상환능력을 평가하는 데 활용되며, 금융기관이 안전한 대출한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3) LTV와 DTI의 차이점

LTV와 DTI는 모두 대출과 관련된 중요한 지표이지만 측정 대상과 목적이 다릅니다.

LTV는 주택의 가치에 비례하는 비율로 대출금액의 상한선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한편, DTI는 차입자의 소득과 관련된 비율로 차입자의 상환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합니다.

자격이 되신다면, 주택 구입이나 임대 자금 조달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이 저금리 기회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장려를 위해 정부가 세금을 통해 제공하는 경제적 이익이 크기 때문이다.


▶임대차계약 갱신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는 무엇인가요? 실제 거주와 거절에 대한 보상을 청구할 권리는 무엇입니까?!
!

▶폐렴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
폐렴과 감기의 원인 차이!
!
예방접종의 효과와 부작용

▶임대보증금을 ​​지키는 3가지 방법!
!
임대권vs임대보증금보험vs확정일의 차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