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뜻!!차량 급발진 원인 예방법 대처방법과 인정 판결?!!

급발진의 의미는 무엇이고, 급발진의 원인과 예방 방법, 대응 방법은 무엇이며, 그에 대한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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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등장하면서 운전이 더 쉽고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발생하는 급발진 사고는 모든 사람을 괴롭힙니다.

급발진의 원인과 예방 방법,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갑작스러운 발진의 의미

급가속은 차량이 정지해 있거나 저속으로 주행 중 운전자의 의도 없이 엔진 출력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가속되는 현상입니다.

이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량이 멈추지 않아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초에는 운전 실수 등 인적 요인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으나, 급가속 의심 사례가 100건 이상 발생하면서 전자제어장치 오류 가능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2. 갑작스러운 발진의 원인

급가속은 운전 경험이나 운전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짧은 시간 안에 갑작스럽게 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동 장치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대형 사고로 이어진다.

전문가들은 급가속의 원인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1) 차량의 전자 제어 시스템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엔진 제어 장치(ECU)나 변속기 제어 장치(TCU)의 소프트웨어 오류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ECU 프로그램 오류로 인해 스로틀 밸브가 과도하게 열려 급가속이 발생할 수 있다.

TCU 문제로 자동 변속기 기어가 중립에 고정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2) 전자식 스로틀 바디와 가속 페달의 신호 혼동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3) 운전자의 실수나 부주의로 인한 페달 오작동도 급가속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여기에는 운전자가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혼동하거나 동시에 밟거나 갑자기 작동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 밖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로 인해 운전자들은 불안해하고, 사고가 나도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3. 급발진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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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정비 방법

급발진 사고 의심으로 소송을 제기하더라도 일시적인 오류 현상이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급발진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좋은 예방 방법은 아래에 소개된 차량 관리 습관을 숙지하고 일상 생활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1) 엔진을 언제 꺼야 할까요?!

운전 후에는 반드시 변속 레버를 주차(P) 위치에 두고 엔진을 꺼야 합니다.

변속 레버를 주차(P)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에 두고 엔진을 끄면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컴퓨터 작업을 마칠 때 “종료”를 누르지 않고 컴퓨터를 끄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컴퓨터가 오작동하거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엔진을 시동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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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시동을 걸 때는 키를 돌리고 계기판의 엔진 경고등이 꺼진 후 브레이크를 밟고 천천히 엔진을 시동합니다.

시동을 걸기 전에 1~2분 동안 엔진을 예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습기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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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기기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 히터를 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습기는 수만 개의 전자 기기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은 수많은 첨단 전자 기기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4) 차량 유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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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적으로 차량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RPM이 평소보다 높아지거나, 엔진 소음이 불규칙하게 커지거나,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 사이의 간격이 크게 변하면 즉시 점검해야 합니다.

이러한 올바른 차량 유지 관리 습관은 예방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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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진을 어떻게 다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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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해야 하나요 vs.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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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량의 급가속을 필요로 하는 동작

급가속 사고 발생 시 다음의 급가속 대응 방법을 숙지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이는 사고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먼저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고 급가속인지 운전자 실수인지 빠르게 판단합니다.

급가속 시 비상등, 헤드라이트, 경적 등을 사용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즉시 비상 상황임을 경고해야 합니다.

이는 생명이나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때 운전자는 가능한 한 한꺼번에 브레이크를 세게 밟아야 합니다.

약한 힘으로 반복적으로 밟으면 브레이크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은 후에는 중립(N)으로 변속해야 합니다.

차량이 멈추지 않고 엔진이 꺼지지 않으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조심스럽게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이드 브레이크를 갑자기 당기면 차량이 중심을 잃을 수 있으므로 천천히 조심스럽게 당겨야 합니다.

2) 차량이 급가속할 경우 금지되는 행위

기어를 갑자기 주차(P)로 바꾸지 마세요. 주차 모드로 바꾸면 스티어링 휠이 움직이지 않거나 차량이 불안정해져 더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급가속 상황에서 엔진을 끄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엔진을 끄려면 시동 버튼을 빠르고 반복적으로 여러 번 누르거나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행동은 전자 제어 시스템에 더 큰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물체에 부딪혀 멈춰야 하는 경우 수직 구조물에 부딪히지 마세요. 수직 구조물은 구조물과 정면 충돌 시 사망할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장 안전한 구조물은 차량의 트렁크입니다.

이 경우 필연적으로 다른 차량의 뒷면에 부딪혀 사고를 일으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뒤에서 높이가 다른 트럭에 부딪히면 트럭 바닥으로 빨려 들어가 위험합니다.

따라서 뒤에서 비슷한 높이의 차를 부딪히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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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갑작스러운 발진을 인정하는 판례

한국에서는 2020년에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운전자에게 유리한 판결을 내렸습니다.

“고속도로에서 가드레일에 충돌해 숨진 60대 부부의 유가족이 제기한 소송에서, 소비자에게 과실이 없다면 제조업체가 결함 외의 원인을 입증해야 한다는 법리를 적용해 소비자에게 유리한 판결을 내렸다.


하지만 항소심에서 기각되었고, 대법원에서 인정한 전례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급발진 의심 사건은 약 150여 건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조사가 인정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습니다.

1심과 2심에서 이긴 사례는 있었지만, 최종심에서 모두 졌습니다.

해외에서는 2010년 초 미국에서 토요타 차량의 급발진 사고가 인정된 사례가 한 건 있었습니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개인이 거대 기업인 제조사를 상대로 소송을 걸어 승소하려면 하늘의 별을 찾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철저한 관리를 통한 예방이 최선이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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