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자세가 무슨 뜻인지, 적용세율과 장단점은 무엇인지, 기본공제는 얼마인지!
!
주식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경우 2025년부터 도입 예정인 금투자세가 적용된다.
따라서 수익 수준에 따라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제도의 시행, 중단, 폐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과 여론이 존재하고 있다.
그럼 이 시스템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1. 금투자세(금융투자소득세)란 무슨 뜻인가요?!
!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는 펀드에 부과됩니다.
파생상품투자로 발생한 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2025년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며, 연소득 5천만원 이상 투자자에게 과세 대상이 된다.
대주주나 고액자산가만 양도소득세를 내야 했던 과거와 달리 소액주주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 제도 도입을 앞두고 논란이 계속되는 이유다.
연기하고 폐지하자는 의견도 많다.
국내 경제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2. 금 투자세 배경
금융투자소득세는 당초 2023년 시행 예정이었으나 정부가 바뀌면서 도입이 2년 연기됐다.
당초 여야는 대주주에 대한 주식양도세 기준을 단일주식 보유에 대해 10억원에서 50억원으로 높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이후 금융투자소득세 도입을 둘러싸고 의견이 엇갈리며 시행시기가 조정됐다.
이에 따라 2025년부터 도입될 예정이다.
3. 금융투자소득세율
이 제도가 시행되면 과세표준에 따라 다음 두 가지 세율이 적용됩니다.
과세표준 3억원 이하 : 22% (금투자세 20% + 지방소득세 2%) 3억원 초과 과세표준 : 27.5% (금투자세 25% + 지방소득세 2.5%) 세율 자체는 매우 높아 투자자들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표준공제도 가능합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투자자라면 누구나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그룹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본공제가 적용됩니다.
1군: 연간 최대 5천만원(주식, 펀드, 파생상품 등) 2군: 최대 1000만원 공제 (해외주식, 비상장주식, 채권 등) 즉, 소액투자자는 기본공제 범위 내에서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4. 금융투자소득세 과세 대상
금융투자소득세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주식, 금융상품에도 적용됩니다.
해외주식, 비상장주식, 채권, 파생상품에 대해서도 최대 25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대주주가 아닌 소액주주가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았다.
다만, 이 제도가 도입되면 연간 5천만원 이상의 양도소득세가 과세된다.
5. 금융투자소득세의 장점과 단점
1) 금 투자세의 장점
손실시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 금융 투자 손실의 경우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월결손금 : 결손금은 최대 5년까지 이월할 수 있으며, 손익과 합산하여 향후 이익이 발생할 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금 투자세의 단점
기존 과세 면제되었던 채권매매차익 과세: 기존 비과세 대상이었던 채권매매차익도 과세로 전환돼 투자자 부담이 가중된다.
주식시장 위축 우려: 조세부담이 늘어나면서 투자자들의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어 시장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제외 : 금융투자소득세가 도입되면 투자이익 100만원 이상 부양가족은 연말정산 인적공제에서 제외됩니다.
6. 금융투자소득세의 영향
금융투자소득세가 시행되면 투자소득에 대한 세금은 물론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부양가족의 금융투자소득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기존 개인공제 항목이 제외돼 세금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투자자가 미리 신청하지 않으면 수익금의 22%를 자동으로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세금 관리도 중요하다.
소득이 있는 곳마다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시민의 의무입니다.
그러나 한번 시행되면 폐지하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여론과 의견이 너무 많고 서로 충돌합니다.
국민적 합의에 따라 시행이 결정되길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미발급시 위약금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
신고보상 한도 및 발급거부시?!
▶국내주식과 해외주식의 십진거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
거래 시 수수료와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
▶프리랜서 퇴직금 연차휴가 지급기준과 수령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