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아역배우가 되는 방법은 연기력이 모든 이유!

[공지] 아역배우가 되는 방법은 연기력이 모든 이유!

아역배우가 되는 방법이 존재할까? 사랑하는 내 아이들을 아역배우로 만들려는 부모들의 공통된 고민? 내 자식의 소중한 어린 시절을 시간 낭비만 하고 데뷔는 시키지 않은 채 정신적 상처만 주는 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다.

‘아역 데뷔’가 갈수록 힘든 연예계에서 ‘막연한 아역 오디션 기회’라거나 ‘수업만 들으면 아역을 준다거나’라는 달콤한 약속만 믿기엔 현실이 다르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실제 올해 필자가 키운 배우들이 주연을 맡은 넷플릭스 드라마 2편 및 지상파 드라마에서 아역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거나, 중학생, 고등학생 역할 등 주니어 배우들조차 스무 살 연기자들이 맡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10여 년 전 드라마 업계에서 실제 아역보다는 논란이 없는 어른 연기자를 쓰려는 암묵적인 룰 때문이다.

막장 드라마, 폭력 등의 수준이 높은 드라마일수록 아역 연기자를 쓸 경우 시청자들의 항의를 받기 쉽기 때문이다.

아역배우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하고 어떤 아역 연기학원을 선택해야 할까? 필자의 일대일 아역수업에서 강조하는 훈련수칙 3가지를 알아본다.

1, 집단 레크리에이션식 놀이식 수업이 아니라 대본을 들고 훈련하는 정확한 일대일 수업이 아역 배우에게 훨씬 이상적이다!
아역 배우의 훈련을 보면 배우를 훈련시킬 것인가, 집단 레크리에이션이나 교육을 하고자 하는지 헷갈리는 때가 많다.

비슷한 아역들을 10여명 모아 놓고 아이돌 댄스와 댄스, 무의미한 두 연극 훈련을 시키는 것보다, 아역의 가능성을 망칠 수도 없다.

특히 아이들의 “자신”을 키우면 댄스 대회와 연예인 대회 등 애매한 상업적 대회에 참가시키고 아이들이 참가상을 포함한 상을 주는 행사를 찾는 도는 것은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잘못된 기대감과 실망만 갖기 쉬운.아역 배우뿐 아니라 성인 연기자도 무의미한 상업적 대회 수상이 아니라 반응이 없는 오디션을 묵묵히 반복”인내심”을 키우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연기는 철저히”혼자 하는 기술”이다.

실제로 여러분의 아이들이 주연급의 아역을 맡을 경우 80%이상은 상대는 아역은 아니다”성인 연기자”들이다.

”도깨비~너가 준 사랑스러운 나날.”에서 아역 배우는 상대의 어머니 혹은 성인 연기자와 대사를 한다.

현재, 아역의 99%는 부모님, 선생님 등 어른의 도움과 대화를 하게 된다.

반면, 아역끼리 대화를 하는 경우” 평범한 아이의 말투”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필자의 남자 아역 학생들은 철저하게 필자와 일대일 수업을 하고 정확하게 정해진 대본만으로 훈련한다.

성인 스타들에게 했던 방법과 완벽하게 같은 방법을 알려주고, 아이들이 어떤 대본이 와도 유연하게 대처하도록 ‘대본 분석’과 ‘미디어 입담’을 집중적으로 가르친다.

아이들일수록 전문적인 훈련 기술에 훨씬 익숙해져 반응한다.

어른들의 생각과 달리 아이들은 연기의 본질, 즉 연기가 ‘놀이'(Play)이자 일종의 직관적인 ‘마인드 게임’이라는 것을 쉽게 깨닫기 때문이다.

아역 배우로서 성공하려면 레크리에이션 레벨, 스터디 그룹의 장기 훈련이 아니라 ‘어른 연기자와의 대사’ 훈련을 집중적으로 해야 한다.

또”즉흥 연기”,”연습 곡”등 실제의 아역 연기력과 관계 없는 놀이식 연기 훈련을 안 하니까 떨어진다.

아역 배우로 성공하려면 각본 분석 능력은 물론 매체의 화술을 정확히 익혀야 한다.

특히 성인 연기자와 대화 장면에서 어떻게 캐릭터의 현재 기분을 정확히 투사하는지, 연령대에 맞추어 그 캐릭터의 현재의 “기분”을 느끼고 이를 극중”아이처럼 ” 말하는 기술을 반복 훈련해야 한다.

현재 텔레비전 드라마, 영화에서 아역의 비중은 줄어 특히 제대로 훈련을 받은 아역이 아예 없으므로”아이의 말투”을 그대로 쓰는 연기가 많다.

아역 배우라고 해도 엄연한 캐릭터의 하나이기 때문에 정확한 “캐릭터의 기분”,”캐릭터의 목표”를 설정하고 연기하는 훈련이 필수적이다.

그런 면에서 집단 훈련, 아이돌 댄스 훈련과 노래와 장기 자랑 등 실제 오디션과 촬영에서 쓸모 없는 수업보다 전문적인 연기 트레이너에 의해서 1대 1의 수업이 훨씬 효과적이다.

어른의 연기자와 동등하게 훈련을 받으면도, 아역의 미래는 밝은 것이다.

2. 반드시”표본”을 보여아이 연기 학원 과정을 찾아라!
왜 연기”표본”가 중요한가?<E.T>,<그니스>등 아역 연기자를 세계적 연기파 스타로 만든 천재 감독 스필버그는 아역 연기자를 지도하는 촬영할 때 반드시 현장에서 아역 배우들에게 “본보기를 보여성인 연기자”를 고용, 현장에서 연기를 먼저 모범을 보이기도 했다.

이는 아이들, 특히 남자 아역 배우, 여자 아역 배우일수록 스스로 연기를 어떻게 할지를 찾보다 성인 배우의 연기를 ” 닮기를 ” 편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어린이 배우가 성인 배우의 연기를 ” 흉내내고 모방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런”모방”은 오히려 창조적 연기력을 키우는 전 단계다.

문제는??? 이렇게 아역 배우들에게 “대사의 시범”을 보이거나 아역 연기자에게 연기 모델을 보이는 것이 창조력을 해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필버그의 예에서 보듯”본보기를 먼저 보이고” 저렇게 하라고 지시할 아역에는 큰 도움이 될 그 자체로 훈련이다.

연기의 기초를 모르는 아이들을 모아 놓고 서로 대화하면서 반응 하도록 내버려두기 자체가 아역 연기자로서 성공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반증에 불과하다.

아역 배우가 연기를 잘하는 최선의 방법?제대로 된 성인 연기자가 직접 대사를 연기하고 그 시범을 흉내내고 보는 것이다.

아이들은 타고난 “모방범”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대본을 분석하고 연기 교사가 보이는 것만으로 모두 서술, 감정, 캐릭터를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다.

필자가 지금까지 가르친 아역 배우가 대부분 상업 영화나 드라마의 주요 조연으로 활동하며 데뷔 과정에서도 문제가 없었던 이유?오디션 대본 및 촬영 대본을 받으면 사전에 철저히 함께 분석하고 성인 연기자인 자신이 그 연기를 직접”본보기를 보였다”때문이다.

스필버그 감독이 <ET> 아역 연기자들을 위해 성인 배우가 직접 현장에서 시범을 보이거나, 감독 본인이 시범을 보인 이유도 가장 효과적인 아역 연기 학원 커리큘럼은 ‘시범을 보여주는 연기 수업’이기 때문이다.

아역 배우들만 여러 명 모아 ‘레크리에이션’, ‘워크숍’ 식으로 진행하는 연기 수업은 결국 아역 배우가 스스로 리액팅만 하라는 것에 불과하다.

제대로 된 아역 연기 수업을 고르려면? 정확한 시범을 보이는 연기 수업을 고르시오!
3. 지금 당장 성공을 추구하지 말고 성공하는 어른 연기자가 되도록 지도하라!
아역배우로 키우려는 부모들은 주변의 비슷한 부모들의 자녀들에게 묘한 경쟁심과 질투를 느낀다.

어느 대회에 나갔더니 오디션 기회를 주고, 누구의 아들딸은 드라마에 1, 2절 대사를 했다(?), 참가비를 얼마를 냈더니 아역모델상을 받았다(?) 등이다.

이런 친중심적인 행사 위주의 연기 수업은 아역 연기자들에게 상처를 줄 뿐이다.

자신의 아이를 배우로 키우려는 부모라면? 타인과의 ‘경쟁’, ‘허영심’을 버리고 아이가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이 돼도 제대로 된 연기파 배우가 될 수 있도록 큰 그림을 봐야 한다.

한국 드라마, 영화에서 최근 10년간 ‘아역 스타’라는 존재한 사례가 없다.

과거 빛났던 아역 스타들의 시대는 사라지고 고등학생의 역할조차 20대가 맡는 현실이다.

의미 없는 아역 스타, 키즈 스타를 추구하지 말고 연기를 훈련하면서 장차 연기파 배우로 성장하도록 기초 연기 수업을 듣게 해야 한다.

아역배우라고 해서 연기의 기초, 원칙, 메소드가 다른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아역 배우에게도 처음부터 제대로 된 미디어 연기, 즉 후기 메소드를 하나하나 알려주고 그냥 장기자랑, 아이돌 연습생식 보여주는 방식의 애교가 아니라 정확한 캐릭터 연기를 가르쳐야 한다.

내 아이를 제대로 된 연기파 배우로 키우겠다는 건전한 결심과 정확한 키즈 연기 수업을 알아보는 눈만 있다면 여러분의 아이가 연기파 배우가 되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역배우라고 해서 연기의 기초, 원칙, 메소드가 다른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아역 배우에게도 처음부터 제대로 된 미디어 연기, 즉 후기 메소드를 하나하나 알려주고 그냥 장기자랑, 아이돌 연습생식 보여주는 방식의 애교가 아니라 정확한 캐릭터 연기를 가르쳐야 한다.

내 아이를 제대로 된 연기파 배우로 키우겠다는 건전한 결심과 정확한 키즈 연기 수업을 알아보는 눈만 있다면 여러분의 아이가 연기파 배우가 되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이다.